본문 바로가기
이전 컬럼

왜? 부동산 투자를 해야하나요?(부제 : 왜 부동산스터디를 해야하나요?)

by @※§ 2020. 12. 27.
반응형

저는 사람들에게 부동산을 투자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다닙니다.

그렇다고 제가 많은 투자를 해온것은 아닙니다.

현재까지 오피스텔 1채, 아파트 5채, 상가주택 1채를 사고 판 경험이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주변 사람들에게 부동산을 투자하라고 합니다.

 

저는 공인중개사입니다.

하지만 직업 때문만은 아닙니다.

 

부동산을 투자하기 꺼려진다고 하신다면, 주식을 하는 것을 어떨까요?

아니면 작은 사업채를 운영하는 것은요?

 

제가 계속적으로 무언가를 투자하라고 하는 것은 월급만으로 평생을 먹고살 수 있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직장생활을 해왔고, 작게나마 사업(자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적은 횟수지만 몇번 투자 사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시간 되돌아보면 처음 종잣돈을 만들기까지는 아니지만, 일정 수준의 돈이 모이고서부터는 제가 버는 돈으로는 생활하기에 급급하고 종잣돈이 조금씩 모여 더 큰 자산이 되고 그걸 팔아 레버리지(대출, 전세)를 이용해서 더 큰 자산을 구매하고 되팔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게 부동산이었을 뿐이고, 최근에는 주식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지식이 부족한지라 정말 없어도 될돈을 월별 조금씩(매달은 아닙니다. 돈이 생길 때마다이죠) 우량주에 투자했더니 운이 좋게도 짧은 기간에 수익을 보았습니다.

사실 매입할때는 평생 가지고 가야지 했는데, 아무래도 지식이 부족하니 점점 오르는 수익률을 보고는 이 정도 먹으면 충분하지 않나? 떨어지면 어떻게 하지? 하는 마음에 적절한(?) 선에서 매도를 했습니다.

 

아쉬운 것은 그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그 종목은 오르더라고요^^

이야기가 옆으로 샜지만, 제가 여러 투자 중에 부동산에 투자하라고 한 것은

 

첫 번째. 일정 수준의 돈을 모아야 할 수 있습니다.

 

소액으로 해서 투자하기도 하고 무피 투자를 했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분들이 계약할 때 쓴 돈은?, 경매 입찰할 때 쓴 돈은 어떤 돈일까요?

그리고 임차인 보증금을 받기 전까지 잠시 들어가야 할 돈.

 

주식은 적은 돈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부동산은 그래도 몇천은 모아 두고 들어가야 조금 수월합니다.

종잣돈이라는 게 액수가 커질 수 록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그 돈을 모으기까지의 경험으로 이미 내 소비패턴이 내 수익구조에 맞춰져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유동성이 낮습니다.

 

주식, 적금 등은 언제든 내가 원할 때 찾을 수 있습니다. 2~3일 정도면 충분하죠.

하여 작은(?) 어려움이 닥칠 경우 모은 돈을 현금화하고 싶은 유혹을 떨치기 힘듭니다.

하지만 부동산의 경우 바로 매도자가 나올 수 도 있지만, 보통은 짧아도 1~2달은 걸립니다.

길게는 그 이상도 걸리겠죠.

 

그 사이 작은 어려움은 어느 정도 해결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큰 어려움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자잘한 어려움에 대한 유혹을 떨칠 필요성이 조금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우리의 메인 수익구조는 투자가 아닙니다.

 

최종적으로는 투자수익이 내 생활을 책임지면서도 남은 돈으로 계속 불려 가는 시스템을 만들어가야겠지만,

그것은 도착지에 가까운 이야기이고, 우리에게는 사업이든 직장이든 메인 수익 발생처가 별도로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것을 잘 지켜 그곳에서 돈이 잘 흐르도록 일을 해야 합니다.

그 남은 시간에 투자를 해야 하는데, 그러기에 너무 여러 가지를 하기에는 이도 저도 아닙니다.

주식이든, 투잡이든, 부동산이든 어떤 것이든 하나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그곳에서 수익을 만들어 둔 후 다른 영역도 함께 공부를 해가며 자산을 안정적으로 지켜나가야 할 것입니다.

 

사실 저는 어느 정도 돈이 모이기 전까지는 투자를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그 돈이 모일 때까지 한 분야에 대한 공부를 지속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주식이든 부동산 스터디이든, 하지만 사람들이 간사하게도(?) - 저를 빚대어 이야기하는 것이니 아닌 분들도 계실 거라 믿습니다. - 돈이 조금 모이고 얄팍하지만 지식이 쌓이면 그것을 가지고 다 알고 있다 착각하며 투자에 나설 수 있습니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에 대한 공부는 깊어야 합니다.

물론 전 분야를 철저히 하고 투자할 수는 없을 겁니다.

하지만 주식에서 몇몇 종목들, 부동산 스터 디시 아파트, 빌라, 상가, 경매 등 특정 영역에 집중하여 공부하고 그 공부하는 기간 동안 종잣돈을 만들어 투자를 한다면, 우리들이 염원하는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상 부동산 스터디를 충분히 한 후 부동산 투자에 나서라는 잔소리를 마쳐봅니다.

 

반응형

댓글